* API의 개념
1. API는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출입구 역할을 한다.
- 허용된 사람들에게만 접근성을 부여해준다.
2. API는 애플리케이션과 기기가 원활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한다.
- 여기서 애플리케이션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
3. API는 모든 접속을 표준화한다.
- API는 모든 접속을 표준화하기 때문에 기계/운영체제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동일한 엑세스를 얻을 수 있다. 쉽게 말해, API는 범용 플러그처럼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 API의 종류
1) Private API
- 내부 API로, 회사 개발자가 자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발행하기 때문에 제 3자에게 노출되지 않는다.
2) Public API
- 개방형API로 모두에게 공개된다. 누구나 제한 없이 API를 사용할 수 있다.
3) Partner API
- 기업이 데이터 공유에 동의하는 특정인들만 사용 가능. 비즈니스 관계에서 사용되는 편이며, 종종 파트너 회사 간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 위해 사용된다.
* API가 할 수 있는 영역 (CRUD)
- Create(POST) - 어떤 정보를 갖고 왔을 때 입력하는 것
- Read(GET) - 정보를 갖고 오는 것
- Update(PUT)
- Delete(DELETE)
※ 마케터는 Post, Get을 많이 쓴다.
* 마케팅 자동화 장점
- 시간이 많이 걸리는 수동 작업을 자동화, 실수 없는 데이터 획득
- 적은 비용으로 인건비 절약
- 데이터 확장성을 통한 다중 업무 가능
- 영업과 마케팅 팀의 대시보드로 사용시 더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 가능
- 캠페인의 성과에 대한 보고 방식에 있어 Data-Driven을 토한 캠페인 결과 분석 및 미래 캠페인 성과 예측
* 짤막 마케팅 용어
- PMF : 제품과 시장의 궁합을 의미. 만드는 제품/서비스가 시장에서 고객이 정말 원하는 제품인가를 검증하는 과정을 의미
- FGI : 초점 집단 인터뷰, 제품/서비스와 연관도가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정량적인거 볼때)
- In-Depth Interview : 심층 인터뷰. 소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하여 사용자 경험 및 의견 심층 분석(질적인거 볼때)
- NPS : 순수 추천 고객지수. 10점 만점을 할 경우 0-6점을 준 사람은 비추천자 / 7,8 점을 준 사람은 소극적 홍보자, 9, 10점을 준 사람은 홍보자
# Zapier (업무 자동화 툴)
- Zapier는 업무에 사용하는 다양한 업무 툴과 서비스를 연결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해주는 노코드 자동화 툴.
- Application과 Application의 연결을 도와주는 플랫폼.
- 연결을 원하는 앱이 Zapier에 없다면 public api를 갖고있거나 권한이 있다면 만들어서 등록해서 쓸 수 있다.
# Zapier 기준 많이 쓰는 마케팅 툴
- 구글폼(Google Forms) : 설문조사 시 사용.
- 퀵북 온라인 (QuickBooks) : 회계 및 재무 관리
- Webflow : 코딩 없이 웹사이트를 만들고 디자인할 때
- Stripe : 온라인 결제 및 정산을 자동화할 때
- Dropbox : 파일 저장, 공유, 백업할 때
- Wordpress :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쉽게 만들고 운영할 때
# Zapier 도구 종류
Zapier 도구 | 기능 | 사용 예시 |
☆Schedule By Zapier | 정해진 시간(매일, 매주, 매월 등)에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할 때. |
|
☆Formatter by Zapier | 텍스트, 날짜, 숫자, 전화번호 등 데이터 형식을 변환할 때 사용. |
|
Storage by Zapier | 작업(Zap) 간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해야 할 때 사용. (일종의 임시 데이터 저장소 역할) |
|
Paths by Zapier | 조건(If-Else)에 따라 Zap의 실행 경로를 다르게 설정할 때. (조건문을 만들어 작업을 분기 처리하는 역할) |
|
< Zapier 이용시 필수 개념 >
# IF / THEN 개념
- IF (만약에) → 특정 이벤트(Trigger, 촉발)가 발생하면
- THEN (그러면) → 자동으로 지정된 작업(Action, 행동)을 실행
어떤 일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다음 작업을 실행하라는 규칙을 설정.
# TRIGGER / ACTION 개념 (자동화의 핵심 요소)
Trigger (촉발, 계기, 방아쇠)
- Zap(자동화 작업)을 시작하게 만드는 이벤트
- 예: "이메일이 도착하면", "새로운 주문이 발생하면", "폼 제출이 완료되면"
Action (행동, 실행할 작업)
- Trigger가 발생한 후 실행할 작업
- 예: "Slack으로 알림 보내기", "Google Sheets에 데이터 저장", "고객에게 자동 이메일 보내기"
☆ 하나의 Zap에 Trigger는 한개!!!! Action은 한개 이상!!!!
# 사용 예시
구글폼을 만들어 고객이 구글폼에서 입력한 내용이 구글시트에 자동으로 반영되게 한다. 여기서 시간대가 한국 시간대로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시간대로 변경하는 Formatter 도구를 중간에 삽입한다. 구글폼에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자동으로 발송하는 이메일을 만든다.
이제 고객이 구글폼에 입력하면 입력정보를 토대로 이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고객에게 개인화된(머지텍이 적용된) 이메일이 자동발송되게된다.
여기서 Trigger는 '고객이 구글폼을 제출할 때!'
☆ 여기서 포인트는 데이터를 쌓을 때는 무조건 시간을 집어넣는다는 것이다. 중요!
☆ Zapier 작업할때 구글 계정은 무조건 통일해야 시스템이 잘 작동되고 혼선을 주지 않는다.
☆ 구글폼은 변경할 일이 잘 없지만 구글시트는 변경할 일이 많기 때문에 이메일 보내기 설정하는 화면에서 'To'에는 일반적으로 '구글폼'을 선택해서 '구글폼'안에 입력된 '이메일'데이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흐름상 Path 기능은 구글폼, 포맷 및 필터기능, 구글시트 다음에 마지막 부분에 배치시켜야한다!
# Delay 기능
일정 시간 후에 자동으로 후속 작업을 실행해야 할 때
즉시 실행되지 않고, 특정 시간을 두고 작업이 실행되길 원할 때
- Delay For (특정 시간만큼 지연)
특정 시간(분, 시간, 일)만큼 대기한 후 다음 액션 실행
- Delay Until (특정 날짜/시간까지 지연)
지정한 날짜/시간까지 대기 후 실행
- Delay After Queue (순서대로 실행, 일정 간격 유지) - 잘 사용 안함.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Zap 실행을 일정 간격을 두고 실행
# 연산(계산) 기능
Formatter by Zapier의 Numbers기능 → Perform Math Operation 사용!
# A/B 테스트 설정해야 할때
Formatter by Zapier → Utilities → Pick from List 사용!
설정 방법:
- Operation(연산 종류) → Random (랜덤으로 선택)
- List Items(목록 항목 예시) → A 버전, B 버전
A 버전 선택 → Gmail로 A 버전 이메일 전송
B 버전 선택 → Gmail로 B 버전 이메일 전송
# URL 줄이기 / User Tracking 하기
URL Shortener → URL 주소 끝에 '?utm_source={고객이메일}'
입력하면 해당 고객을 tracking할 수 있다.
# 원하는 시간대에 이메일 발송할 때
Schedule by Zapier 선택
실행 주기 선택 및 실행할 시간대 선택
(Zapier의 기본 시간대는 UTC이므로 로컬 시간대 확인 필요! 한국시간은 UTC+9이다.)
주말 실행여부 선택 확인하여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자.
# 기타 실습시 확인한 것들
- (Text) Contains : 글자 하나라도 들어가면 발송
- (Text) Exactly matches : 글자들이 정확히 일치할 때
- Numbers에서 Greater than : 초과
- Numbers에서 Less than : 미만
- and = ALL
- or = ANY
- 필터는 조건을 달면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시 STOP되지만 Path는 조건만족시/아닐시 정해진 대로 진행된다.
짤막 회고
업무 자동화를 실제 적용해보니 신기하고 능률이 많이 올라갈 것 같아 유용했다.
몸이 좋지 않아서..끝부분에 실습을 잘 못 따라간것이 너무 스트레스였다.. 너무 스트레스받지말고 할 수 있는 만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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