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메일 마케팅의 컨텐츠적 측면 >
# 이메일 마케팅 고려영역
- 컨텐츠 - What, Who → 세일즈 캠페인을 위하여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 테크닉 - How When, → 도달률을 높게 하여 / 자동화된 7개의 이메일을 매 10일마다
- 마케팅 - Why → 이메일을 전달한다. / 컨텐츠를 전달한다.


* 이메일 수신자가 있을때 쓰는 컨텐츠
- Broadcasting : 시의성이 있는 뉴스, 이벤트, 캠페인향 직접적이고 빠른
* 이메일 수신자를 기다리고 있는 컨텐츠
- Automation(시퀀스) : 브랜딩 목적, 소통향, 롱텀 위주의 접근
※ Front page popup, contact, blog 중 가장 높은 구독률을 보이는 것은 'blog'
# popup의 종류
- Overlay(modal), Slide, Sticky Bar, CTA


보내는 사람의 이름에 따라서 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결정될 수 있다.
< 이메일 마케팅의 테크닉적 측면>
# EMP에 대한 이해
- Email Marketing Provider (=이메일 마케팅 제공자) 이메일로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솔루션.
- 예: Stibee, mailchimp, kit, Klaviyo ( mailchimp와 klaviyo는 Timewarp 기능이 있다)
- EMP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많은 사람들에게 전체 메일을 빠르고 쉽게 보낼 수 있다. (Broadcasting)
미리 써놓은 이메일을 구독한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메일을 보낼 수 있다. (Automation)
수신자들의 클릭등 행동 패턴에 따른 각기 다른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다. (Tag)
(대부분의 EMP를 통해) 랜딩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대부분의 EMP를 통해) 구독 폼을 만들 수 있다.
OASIS 가능( On site Retargeting,Analytics,Sales Automation,Integration,Storage for CRM )
# EMAIL 주소 수집 채널 다양화
(홈페이지등) 구독폼 | Social Media | ETC |
1. Pop up / Embed / Hook / StickBar 2. 블로그 3. 이벤트 - E book, Reward, 회원가입 |
1. 페이스북 2. 인스타그램 3. 카카오톡 |
1. 와이파이 2. 친구소개 |
# 전달률 높이기
1. 이메일 보내는 이가 포털 이메일이 아니어야 한다.
2. 이메일을 보내는 도메인이 SPF, DKIM을 등록하면 된다.
※ SPF(Sender Policy Framework)와 DKIM(DomainKeys Identified Mail)는 이메일 발신자가 정말 자기 자신이 맞는지 즉, 위조되지 않았는지 검증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


# 오픈 레이트가 좌우되는 3요소(이메일 오픈율)
1. When
- ex) 화,목요일 11-1시 사이(점심시간), 일요일 5시-10시 사이
2. 제목
3. Preview
☆ 이메일 오픈율의 80%는 제목이 좌우한다.


< 이메일 마케팅의 마케팅적 측면>
→ 고객에게 CTA (call to action) 유도!
※CTA - 유저에게 특정 액션을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모든 메시지
# 이메일 발송에 있어서의 성과측정

# 이메일 발송을 통한 홈페이지에서의 Engagement
- UTM을 이용하여 Analytics Tool을 통해 확인할수 있는 내용
※ UTM -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특별한 파라미터

# Automation & Broadcasting 의 차이

# Automation 이메일 컨텐츠 구성방법
1. 자동화 이메일의 목적 분명히하기.
2. 톤 & 매너 지키기 (대상고객에 맞춘)
3. 어떻게 하면 수신자들이 계속 이메일을 열게 할 수 있을지 고민.
# 이메일 컨텐츠 대표 예시
- 여기서 ☆정보성 전달 메일 ☆이 중요하다. 두번째 메일부터 정보성 전달의 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다.
- 서베이(설문조사)는 DB를 모으는것. 서베이를 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고객은 서비스에 크게 불만족하지 않는 이상 더 높게 평가를 주는 경향이 있다.

# 이메일 마케팅 팁!
1. 첫번째 이메일의 오픈율이 앞으로 나갈 다른 어떤 이메일보다 높을 가능성은 99%
2. 두번째 이메일으로는 수신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보내는 것이 좋다. 두번째 이메일은 앞으로 보내는 이메일이 수신자에게 오픈을 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이메일이다.
3. 서베이와 퀴즈는 수신자가 이메일 발송자와 Engagement 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각각의 이메일은 목적성 & CTA가 분명히 존재해야 한다.
5. 시그내쳐 부분에는 항상 홈페이지로 올 수 있는 URL 기재한다.
6. Unsubscribe (구독취소) 버튼이 오히려 구독 이탈을 방지한다.
7. 수신자의 대상에 맞는 스토리텔링 위주의 화자 톤을 유지한다.
8. 수신자의 이름등 개인화된 내용이 제목과 컨텐츠에 들어가면 좋다.
9. 이메일은 정적이므로 동적으로 만들 수 있는 Giphy를 사용하면 좋다.
10. 모든 링크는 UTM을 넣어서 트래킹하는 것이 포인트!
※ 루커스튜디오 보고서 작성시 한 주제당 그래프 및 내용을 한페이지 안에 넣어야 가독성이 좋다.
설정하기 → 테마 및 레이아웃 - 레이아웃가서 세로를 9000으로 바꾸기.
※ 판매목적으로 메일을 보내면 '(광고)' 라는 문구를 붙여야 하는게 가이드라인이다. 안하면 경쟁사에서 찔러서 벌금을 왕창 물을수도 있음.
※ 이메일은 투자대비 ROI가 높다.
※ 이메일 제목에 이모지넣으면 좋다.
※ 이메일주소 → 한번 가입하면 바꾸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팅하기 좋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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