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마케팅 개념
- 장기적인 성장과 고객유지를 포함하는 개념
- 기존 마케팅은 경험과 직관을 기반으로 한 반면, 그로스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전략을 도출
- 데이터 수집 > DB에 담고 > 컬럼과의 상관관계 확인 > 시각화 > 자동화 (AI, 머신러닝)
- 자동화 과정에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끊임없는 실험과 최적화 (ex. A/B테스트). 지속적인 테스트와 최적화를 통해 성과 개선
그로스 마케팅 핵심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객관적인 사실을 도출시키자.
- 비용 대비 높은 효과
- 고객 유지 및 충성도 강화 →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려면 자동화 해야됨.
- 지속적인 실험과 최적화 (A/B테스트) - Before / After ▶ 지속적인 테스트 하려면 가설이 필요함.(사람이 개입)
- 머신 러닝과 AI를 통한 자동화 → 생산성 증가
A/B테스트
- 두 개 이상의 변형(A와 B)을 비교하여 어느것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평가하는 실험 방법.
- 편향을 방지해야 실험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 절차 : 목표 설정 > 가설 수립 > 변형안 설계 > 트래픽 분할 및 실험 진행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의사결정 > 테스트 반복
- 다변량 테스트 : A/B테스트는 하나의 요소만 변경하지만, 다변량 테스트는 여러 요소를 조합하여 실험한다.
데이터 활용을 위한 방법론
- AARRR프레임 워크 활용 (유입, 활성화, 유지, 수익화, 추천)
- 성장 해킹 기법 활용
- A/B 테스트, 다변량 테스트(MVT)
- 데이터 기반 개인화 마케팅 적용
- 리텐션(유지율) 개선을 위한 리타겟팅 전략
- 바이럴 성장 전략 적용
데이터의 종류
- 1차 데이터 - 기업이 직접 수집, 정확성과 신뢰성이 높음
- 2차 데이터 - 파트너사나 제휴사를 통해 제공받는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법 유의)
- 3차 데이터 - 외부기관, 데이터 제공업체 또는 공공데이터 소스를 통해 확보 (수업에 쓰는 데이터)
- 기타 : 실시간 데이터 수집, 데이터 수집 자동화 및 ETL → 엔지니어가 있어야 됨.
그로스 마케팅 실행 프로세스
목표 설정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가설 설정 및 실험 설계 → 실험 실행 및 데이터 측정 → 최적화 및 성장 전략 적용
데이터 분석 과정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 도출 → 전략 실행 및 실험 → 성과평가 및 개선
★ 인사이트 도출 -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 컬럼과 컬럼간의 연관 관계를 잘 도출해야 함.
머신러닝의 개념
기타정리
- 타겟이 설정 된 후 데이터 시나리오를 잘 만들어야 함
- 모델 : 어떤 사물에 대한 특징. 특징들을 모아놓으면 data set이 됨.
- 컬럼(특징)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
- 그로스 마케팅의 핵심 목표는 '전환율 최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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